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시복시성 주교특별위원회
로그인 회원가입 후원하기 사이트맵
위원회 소개 124위 시복시성 최양업 신부 시복시성 순교자 2차 시복시성 근·현대 신앙의 증인 시복시성 103위 성인 자료실 커뮤니티
후원하기
 
수리산 성지   인쇄하기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병목안로 408 (안양동) 관할기관 : 수리산 성지
연락처 : (031)449-2842 홈페이지 : http://www.surisan.kr/
순교자 :

 

 

 

수리산 성지

 

 

 

신유박해 이후 신앙 선조들의 교우촌

 

최경환 프란치스코 성인의 묘소

 

 

"주님의 천사가 황금으로 만든 자를 가지고 우리의 모든 발걸음을 재고 계십니다"

 

 

 

- 수리산 성지 -

 

 

수리산

 

* 박해 시대의 교우촌이며, 1838년 최양업 토마스 신부의 부친인 최경환 프란치스코 성인 일가가 이곳으로 이주하여 살았던 곳이다.  당시 신자들은 생계수단으로 담배 농사를 지어 장에 내다 팔아 생계를 유지했다. 그리하여 이곳을 '담배촌'이라고 부른다. 최경환 성인은 회장으로서 이곳의 신자들과 함께 담배를 재배하며 신앙 생활을 지켜 나갔는데, 1839년 당시 수리산에는 60여 명의 신자들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 수리산 교우촌의 옛 모습 -

 

* 1839년 기해박해가 일어나 7월 31일 최경환 성인 일가와 이 에메렌시오 등 40여 명의 신자가 체포되었다. 그 후 최경환 성인은 1839년 9월 12일에, 부인 이성례 마리아는 1840년 1월 31일에, 이 에메렌시오는 1839년에 각각 순교하였다.

 

 

- 수리산 성지 최경환 프란치스코 성인 묘소 -

 

 

* 최경환 성인의 시신은 그의 둘째 아들 최의정 야고보 등이 수습하여 노고산 근처에 가매장하였다가 수리산으로 이장하였고, 1930년 5월 26일에 명동 성당으로 옮겨 안장되었다. 그리고 1967년에는 다시 절두산 성당으로 옮겨 안장되었다. 현재 수리산에 있는 최경환 성인의 묘소 자리에는 수원 레지오 마리애 꼬미시움에서 세운 십자 비석이 있고, 묘소로 가는 길에는 1987년 봄에 신자들이 세운 십자가의 길이 있으며, 그 해 여름에는 성모 동굴이 마련되었다.

 

- 현장조사단의 최경환 성인 묘소 참배 -  

 

 

* 1839년 기해박해. 서울에서 많은 순교자들이 생겨났고, 그들의 시체는 유기되었다. 신자들을 박해와 기근으로 굶주림에 시달리고 지쳐 순교자들의 시체를 수습하고 매장할 겨를도 없었다. 그때 최경환은 서울에서 50리 떨어진 자기 마을에서 신자들을 권고하여 의연금을 거두고, 그들과 함께 서울로 올라가 많은 순교자들의 시체를 찾아 매장하였고, 불쌍한 교우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동분서주하였다.

 

* 집으로 돌아온 그는 자기 마을 신자들에게도 순교을 준비시킬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날마다 그들을 모아 놓고 열성적인 말로 격려하면서 용감히 순교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 서울에서 포졸들이 왔을 때 그는기다리고 있었다며 식사를 준비해 주고 포졸들을 쉬게 하였다. 그들은 " 이 사람과 이 가족들이야말로 진짜 천주학쟁이다."하며 감탄하였다.

 

* 어른부터 아이까지 40명이 넘는 남녀 신자들이 오랏줄에 묶이지 않은 채 길을 떠났다. 구경꾼들이 이 기이한 무리의 행진을 보고 악담과 저주를 퍼붓기도 하였고, 불쌍하다고 혀를 차며 한숨쉬는 사람도 있었다. 프란치스코는 맨 앞에 서서 가다가 큰 목소리로 소리쳤다. "형제들이여, 용기를 냅시다. 이 정도의 여행을 힘겨운 고난으로 여기지 맙시다. 주님의 천사가 황금으로 만든 자를 가지고 우리의 모든 발걸음을 재고 계십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앞장을 서서 십자가를 지시고 갈바리아 산으로 올라가시는 것을 생각합시다"라고 격려하였다.

 

- 수리산 성지 성당에 안치된 최경환 성인의 유해(팔뼈) -

 

* 40일 이상 수차례 참혹한 고문을 당한 최경환 프란치스코에게 고문자들은 '바윗덩어리'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그는 감옥에 갇힌 이들에게 자신이 죽을 시간을 미리 예언한대로 감옥에서 영광스럽게 순교하였다.

 

 

- 현장조사단과 순례단이 함께 봉헌하는 미사 -

 

 

 

 

 

 

 

 

<수리산 성지 순례 안내>

 

 

* 소재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병목안로 408

 

* 연락처: (031)449-2842

 

* 미사 시간: 매일 오전 11시(월요일 없음)

 

* 고해 성사: 미사 30분전

 

* 기타 사항

 

- 식당: 있음

- 주차장: 있음

 

* 교통편:

 

- 대중교통 이용: 안양 노선버스 10번, 11-3번, 15번, 15-2번 타고 병목안 시민공원에서 하차

 - 성지 차량 운행: 오전 9시 30분, 10시 30분(병목안 시민공원에서 출발)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병목안로 408 (안양동)
화면조절기능
한국교회의 역사
시복시성 절차
순교자 관련 성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서울대교구순교자현양회
한국교회사연구소
한국의 성지
맨위로
사이트맵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안내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즐겨찾기 추가 웹마스터 e-mail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절두산
배론
솔뫼
다락골
치명자산
천진암
어농
오륜대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시복시성주교특별위원회 (우)143-912 서울특별시 광진구 면목로 74(중곡1동 643-1)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3층 전화:02-460-7669 팩스:02-460-7674